Lab News

김동연 교수님, 한양대 부임

2024년 3월 1일부로 카톨릭대학교 경영대학에 계시던 김동연 교수님께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으로 자리를 옮기셨습니다. 앞으로 더 나은 환경 속에서 꾸준히 좋은 연구와 교육을 통해 승승장구 해 나가시는 모습 응원합니다. DSL Network 화이팅!

박강민 학우님, 박사학위 취득

2024년 2월 박강민(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학우님이 박사 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모방과 혁신이라는 보편적 현상의 이면에 깃든 질서와 메커니즘, 특히 모방을 활용한 혁신 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 오시며 SOIL Foundation의 발전에 헌신하고 계십니다. 역사적 사례들을 곁들인 "Why do leaders help followers follow?"라는 제목의 흥미로운 리뷰 연구는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저널에 게재된 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리더가 팔로워의 모방을 돕는 "imitation promotion" 현상에 관한 이론적 연구도 전략 분야 top journal 게재를 목표로 막바지 작업에 있습니다. 아울러, 연구실에서 오랜 기간 발전시켜 오고 있는 'AI 증강 조직' 연구 프로그램에도 기여하는 연구 프로젝트들을 꾸준히 함께 해 나가고 계십니다. 

박사 학위 취득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들과 함께 발전해 나가시는 모습 연구실 식구들 모두 응원 드립니다!

박태준 & 김현준 학우님, 석사 학위 취득

2024년 2월 박태준 학우님과 김현준 학우님이 미래전략 석사 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박태준 학우님은 "TV 광고의 미래전략, 어드레서블 TV 광고"의 제목으로 데이터 기반 맞춤형 TV 광고의 가능성을 탐구하셨으며, 현재 수행 중인 실무에도 중요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셨습니다. 김현준 학우님은 "사이버보안을 위한 인공지능 증강 조직: 탐색적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를 통해,  점차 빠르게 진화되어 가는 사이버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있어 기존 조직 패러다임이 갖는 근본적인 한계들을 고찰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 AI 증강 조직 설계에 대한 가능성을 실제 실무에 적용하며 탐구 하셨습니다. 

두 분 모두 석사 학위 취득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DS Lab 네트워크와 함께 서로의 영역에서 새로운 도전들을 통해 성장해 나가실 모습 응원드립니다!  

최정태 연구 교수님 부임

2023년 9월 1일부로 저희 연구실을 통해 최정태 연구 교수님이 부임하셨습니다. 최 교수님은 미국 린든우드 대학교(Lindenwood University),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 Ann Arbor), 덴버 대학교(University of Denver), 성균관대학교에서 학업을 마치셨으며, 사회 정책과 데이터 사이언스의 접점에서 활발하게 연구를 수행해 오셨습니다. 이전에는 미시간 Detroit 내의 공공기관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에서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DS Lab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함께 발전하며 멋진 커리어를 만들어 가시길 응원합니다.

오경석 박사님 영남대 전임교수 임용

DS Lab을 통해 저희 대학원의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시던 오경석 박사님이 2023년 9월 1일부로 영남대학교 경찰핵정학과 전임교수(교수)로 임용되셨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공공행정 연구 분야에서 주목받는 학자로 성장하며, 앞으로 DS Lab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공공 분야에서 데이터 전략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임용을 축하드립니다!


박사자격시험 DS Lab 3명 전원 통과 (2023.8)

2023년 가을, DS Lab의 응시자 3명(이동환, 이기혁, 강재원) 모두 박사자격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하였습니다. 실질적인 연구를 촉진하고 직접적인 연구 역량을 평가하고자 독특하게 설계된 저희 대학원의 박사자격시험은, 박사 과정 3학기 이내에 국제 저널에 게재 될 잠재력을 갖춘 working paper를 작성하고 주제 별로 선정 된 외부 심사위원들로부터 blind review를 받으며 심의위원회 발표 심사까지 거쳐야 하는 어려운 과정입니다. 분 모두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연구에 건승을 기원합니다!

정수목, 우수 석사학위 논문상 수상

2023년 봄학기 MFS 석사 졸업생 정수목 학우가 교육 분야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인간-AI 간 협력적 시너지종류와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로 '우수 학위 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DS Lab에서의 연구 경험과 더불어 박사 유학에 도전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성장해 나가길 응원합니다!

KAIST 이상윤 교수팀 참여 컨소시엄, 선박배출 온실가스(GHG) 통합관리 기술개발 과제 선정 

2023년 4월, KAIST 이상윤 교수님 연구팀이 참여하는 한국선급 컨소시엄이 '선박배출 온실가스(GHG) 통합관리 기술개발'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총 290억, 5년 기간). 이 사업은 국내 선사의 국제해운 온실가스 규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한국 해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 R&D 지원사업으로서, 이상윤 교수팀은 탈탄소화 시대를 대비하는 글로벌 해운선사들의 데이터 기반 경영 현황 및 환경 규제에 따른 글로벌 해운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국적 해운선사들의 데이터 전략에 대한 연구를 담당 합니다. 아울러, 데이터 전략 관점에서 의미있는 국내외 해운 플랫폼들에 대한 현황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국내 선사들 및 해운 산업의 협력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플랫폼 및 이를 위한 데이터 아키텍처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번 컨소시엄은 한국선급(KR)이 주도하며, 이상윤 교수팀을 비롯해 한국조선해양, 현대글로벌서비스, 에코프로에이치앤, 리빙케어, 생산기술연구원, 마린웍스, 해양수산개발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등이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합니다.

허경무 박사님 교수 임용, 논문 게재 

2021년 2월 박사 학위 취득 후 저희 대학원의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시던 허경무 박사님이  2023년 3월 1일자로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창의융합학부에 조교수로 임용 되셨습니다. 아울러 이상윤 교수님과 진행해 오던 블록체인 시스템의 거버넌스 구조에 관한 연구가 Journal of Organization Design에 게재 확정 되었습니다 (Research 섹션 참조).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계속될 도전과 활약을 응원드립니다!  

2023년 KAIST 데이터 전략정책 세미나 개최

2023년2월 24일 서울 LW컨벤션센터에서 올해 들어 첫 번째 'KAIST 데이터 전략정책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연구재단 SSK 사업단의 네트워킹 행사와 병행해서 개최 되었으며, 인공지능 시스템 도입 및 활용 촉진 방안을 주제로 KAIST 오경석 교수님, 초록소프트 김명락 대표이사님, 한림대학교 박노섭 교수님, 성균관 대학교 남태우 교수님이 발표해 주시고 저희 연구실 및 SSK팀 등 참여자들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사자격시험 DS Lab 4명 전원 통과 (2023.2)

2023년 봄 박사자격시험 대상자 7명 중 4명이 DS Lab member였으며, 4명 전원(민경선, 류성욱, 심진아, 서현식)이 통과하였습니다. 실질적인 연구를 촉진하고 직접적인 연구 역량을 평가하고자 독특하게 설계된 저희 대학원의 박사자격시험은, 박사 과정 3학기 이내에 국제 저널에 게재 될 잠재력을 갖춘 working paper를 작성하고 주제 별로 선정 된 외부 심사위원들로부터 blind review를 받으며 심의위원회 발표 심사까지 거쳐야 하는 어려운 과정입니다. 네 분 모두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연구에 건승을 기원합니다!

KAIST 이상윤 교수 연구팀, 2022년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지원사업 선정 

2022년 8월,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이상윤 교수님 연구팀이 높은 경쟁률을 뚫고 2022년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과제명: 사회경제 발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활용 촉진 방안 연구)

이상윤 교수님이 이끄시는 SSK 연구팀은 현재 KAIST 미래전략대학원의 박성필 교수님과 최정태 교수님, 기술경영학부의 이철호 교수님, 그리고 이화여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강윤철 교수님을 포함해 총 5명의 풀타임 박사과정 학생들로 구성되어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참고로, SSK 사업은 한국 사회과학 연구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우수 연구집단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공동 기획하였습니다. 2022년 우수연구집단 육성분야 신규과제 총 15개 중 KAIST에서는 1개 과제가 선정되었으며, 1단계(3년, 총 5.4억)를 포함한 단계 발전형으로 최장 10년(3단계)까지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김동연 교수님 논문 게재, 카톨릭대학교 조교수 임용 

이상윤 교수님과 동아대 경영대학의 김동연 교수님이 함께 연구하셨던 추천과 소비의 다양성에 관한 논문이 Technological Forecasting & Social Change에 게재되었습니다. (Research 섹션 참조)

저희 대학원에서 연구 교수로 재직하신 후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에 조교수로 임용되셨던 김동연 교수님은, 이번에 카톨릭대학교 경영대학에 임용되어 자리를 옮기시게 되었습니다. 논문과 임용 모두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Franziska Sump 박사님 U of Southern Denmark 조교수 임용

이상윤 교수님에게 석사 학위(U of Southern Denmark) 및 박사 학위(U of Hamberg) 지도를 받았던 Franziska Sump 박사님이 2022년 3월부로 U of Southern Denmark의 Strategic Organization Design (SOD) group의 조교수로 임용 되셨습니다. Sump 박사님은 이상윤 교수님과 Organization & Environment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신 후, SOD 그룹에서 Postdoc Fellow로 재직 중이셨습니다. 좋은 연구를 통해 훌륭한 학자로 성장해 나가시는 여정에 저희 DS Lab이 함께 응원드리며 건승을 기원합니다!